꿈이란 무엇이며, 꿈이 가지는 의미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타이탄 입니다.


오늘은 특별히 꿈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잠의 단계


현대 과학에서는 수면의 상태를 크게 2가지로 구분합니다. 렘수면(REM)과 비렘수면(N0N-REM)으로 나뉘는데,

렘수면이란 잠을 자면서도 '빠른 안구운동을 하는 수면'을 말하며 비렘수면(NREM)은 '안구운동을 하지 않는 수면'

을 말합니다.


렘수면 상태에서는 잠을 자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뇌 활동이 활발한 상태를 뜻 합니다. 비렘수면 상태에서는 심박률과 호흡이 두드러지게 감소하며, 근육이 이완되기까지 하는데요.


보통사람들은 렘수면과 비렘수면이 90분정도의 주기로 바뀌며, 렘수면 상태에서 '꿈' 이라는 현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 렘수면 상태에서 꾼 꿈을 비렘수면과정에서 어느정도 잊어버리거나, 렘수면 상태에서 잠이 깨게 되면 꿈의 내용이 정확히 기억이 나게 됩니다.


꿈의 정의


수면 중에 일어나는 일련의 감각적인 심상, 주로 시각적인 것이 대다수


사람이 수면 상태에 들어가게 되면 뇌수의 활동상태가 변하게 됩니다.

이때 뇌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심상을 꿈이라고 합니다.


프로이트의 꿈의해석에서는 꿈을 환자의 억눌린 무의식 속의 욕구충족이라고 정의했습니다.

프로이트는 무의식적인 충동, 꿈을 꾸는 시점에 처한 환경적인 요인과 경험했던 지난 일들, 수면중의 신체적 자극등이 합해져 하나의 꿈이 된다고 정의했습니다. 삶의 조각들이 합쳐져 적합한 표상으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정신과학이 발달하기 이전 고대의 꿈해몽은 신 또는 종교적인 예약, 신탁등으로 해석되었습니다. 동양에서의 꿈해몽은 중국에서 전파되었는데,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과 비슷하게 꿈에서 나타난 표상들이 실제로 어떤것과 연관이 있는지 분석하였습니다. 다만 프로이트는 무의식에, 동양의 꿈해몽은 '암시'에 집중했다는 점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동양의 꿈해몽을 그저 미신적인 것으로 취급할수 없는것이, 아주 오랜시간동안 쌓아온 통계학적인 데이터들이 기반이 된 것이 현대의 꿈해몽입니다. 돼지꿈, 용꿈 처럼 아주 큰 재물을 불러들이는 꿈들을 꾼 사람들이 실제로 복권에 당첨되고, 사업과 관련된 꿈들을 꾼 사람들이 실제로 그 꿈을 암시로 받아들여 해몽대로 행동하여 큰 성공을 거둔 사례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저도 개인적으로 미신을 싫어하고, 과학적인 근거와 분석을 좋아하지만 동일한 꿈을 꾼 사람들이 동일한 암시를 받는 경우를 많이 봐왔기 때문에 그 신묘함에 감탄하여 꿈해몽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개꿈이란?


흔히들 말하는 개꿈은 동물 '개'가 나오는 꿈이 아니라 아무 의미가 없기에 신경쓸 가치도 없는 꿈을 '개꿈'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개꿈은 크게 두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 꿈의 내용이 어수선하고 두서가 없는 꿈

꿈도 하나의 시나리오 인데, 시간의 순서가 뒤죽박죽이거나 설명하기 어려울정도로 복잡한 꿈


두번째, 심리적 요인으로 인한 심몽

몸이 지나치게 피곤하거나 극도의 긴장, 심리적인 희노애락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심리적 표상들


이 두가지 경우에는 꿈해몽이 필요없는 개꿈 이라고 할 수 있으니, 크게 심려치 마시고 일상 생활을 풀어나가시길 바랍니다. 간혹 그냥 개꿈일 뿐인데도 꿈에 집착해 생활을 망치거나 일에서의 집중력이 떨어지는 상황을 맞는 분들이 계시던데, 어떤 흉몽이라도 본인의 처신이 가장 중요합니다.


악몽, 흉몽에 대처하는 자세


악몽이나 흉몽에 대처하고, 꿈자리를 좋게 하기 위해서 수많은 민간요법들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악몽을 꿧을때 물을 입에 넣고 동쪽으로 세번 뿜는다 같은 것들이 있는데요, 저는 이러한 방법들은 전혀 효과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악몽이나 흉몽은 그 자체로 하나의 암시인 것이지 저런 행동을 한다고 그 암시가 없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악몽이나 흉몽을 꿧을때, 본인의 현재 상황을 점검하고 안좋은 상황을 타개할 수 있도록 충분히 대비를 하고, 꿈의 암시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는것입니다.


이상으로 꿈이 가지는 의미, 꿈해몽의 기원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     Trackbacks